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콘텐츠/오늘의 강연&성장

작가 이연의 글 잘쓰는 방법 라이브 후기(듣똑라 레이스)

by 그네* 2024. 1. 9.
반응형

듣똑라 시작은 글쓰기 레이스 이연 라이브 (12/5) 후기

유튜브 라이브에 처음 참여해보였다. 실시간으로 채팅창으로 질문을 던지니 답해주시고 피드백 해주시는게 신기했다. 이연 작가님은 유튜브  거물(!)로 그림, 글쓰기 분야 모두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고 있는 분이다. 이렇게 유명한 분이 나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해주는게 너무 신기했다. 생각보다 시간이 금방 갔고 느슨하게 연결된 느낌으로 대화하는 경험을 처음으로 하여 재밌었다.

 

꾸준하게 무언가를 해나갈 수 있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나는 내가 의지가 약해서 뭔가를 꾸준히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재미없는 글을 써서 그런것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글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글! 내 안의 목소리에 더 귀기울여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그래야 꾸준히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듣똑라 시작은 글쓰기 프로그램도 좋고 라이브도 좋았는데 1/31자로 서비스 종료되었다. ㅠㅠ 아쉬운 마음에 후기와 함께 주요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둔다. 

 

이연 라이브 주요 질문 & 답변

 

질문 1. 이연 작가님이 가진 나만의 관찰 방법

강요되는 공통의 모습 ‘사람들은 이래야해’에서 벗어나 ‘나만의 다른 부분’에 집중하여 나 자신의 특수성을 깨닫으려고 함. 각자의 특징에 집중하면서 사람의 다른 면을 알기 위해.

 

질문 2. 일기 쓰는 방법

모닝페이지(아티스트웨이)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3쪽의 일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45분동안에는 방어기제가 없어 있는 그대로 자신을 마주할 수 있음. 머릿속에 있는걸 비워내어 날 것의 욕망과 마주.
블로그 : 보여주기식 일기. 신경쓰기 위해서 하는 글쓰기.
아이폰 메모 : 굉장히 사적이고, 떠오른 것에 대한 휘발성 글을 잡아둠

 

질문 3. 글감을 뽑는 방법

글감은 메모장에 써둔 뒤 유튜브 콘텐츠로 녹여냄
친구와 대화를 하다가 꽂히는 말 써두기.

 

질문 4. 글감 주제 범위

세상이 좋아하는 것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대중이다 > 스트레스 없이 만들 수 있음. 내 생각 안에서 만들자.

 

질문 5. 안목을 가지는 방법

사람들이 좋아하는 혹은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기.
창작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명 시간이 필요하다. 많이 망해봐야 사람들이 뭘 좋아하는지 알게 된다. 처음부터 성공할 수가 없다.처음에는 누구나 틀릴 수 있고 틀려봐야 피드백이 나온다. 이런 거에 사람들이 관심이 없구나. 를 알아가는 시간. 리스크가 없을 때 실수를 많이 해보고 유명한 사람들을 지켜본다. 유명한 사람들의 고난을 보면서 타산지석 삼고 발전하려고 한다. 
매일 기록하며 블로그에 꾸준히 기록해두기

 

질문 6. 문장을 쓸 때 본인만의 원칙

필요없는, 굳이 부연이다 싶은 것은 뺀다. 마지막에 다 덜어낸다.

 

질문 7. 개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글의 구조가 있을 때 고민을 덜 하고 나아갈 수 있어 중요함. 큰 주제를 잡고 진행 방식과 목차를 미리 기획하는 단계에서 시간이 오래 걸림.

 

질문 8. 좋아하는 구조

글쓰기에 내가 넣고 싶은 걸 다 넣는 위시리스트가 아니라 진짜 구매 리스트처럼 축약하여 정말 필요한 것만 넣기. 개요 단계에서도 많이 덜어내기.

 

질문 9. 스토리텔링 구조 짜는 방법 : 일관된 톤 안에서 변주를 주기.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하기. 가르치려 드는게 아니라 자기 이야기를 한다. 친구 이야기 듣듯이 들을 수 있도록.

 

질문 10. 가장 시간을 많이 쓰는 파트

개요짤 때. 여러개 주제로 개요를 해보다가 그 중에 잘 써지는 걸 골라서 한다.

 

질문 11. 매일매일 이어나갈 수 있는 힘 = 재밌어야 된다! (내가 한 질문 채택 >_<)

재밌어야 할 수 있다. 혼자 쓰는게 재미없다며 재미없는 내용을 쓰고 있다. 내 삶에서 진짜 진솔한 이야기는 재밌어서 술술 써진다. 재밌을 수 있는 글쓰기. 쓰다가 반응이 오는 거에 힘입어서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 가장 냉정한 장. 소소하게 느낀걸 공유하면서 반응을 살펴보기 좋음.
창작 루틴의 중요성 : 창작의 시작점을 찾을 수 있다. 방황하는데 시간을 허비. 창작하는 환경 조성 루틴을 체득해야 시작점.

 

질문 12. 타인에 대한 이야기의 솔직한 정도

내 이야기를 상대가 말했다고 시뮬을 돌려보고 무례하지 않은 정도로. 짧은 정도로 인용. 익명성을 완전히 보장. 누군가를 지킬 때 내용전달.

 

질문 13. 여러번 퇴고를 하는지. 

초고를 한 리듬에 쓰려고 한다. 책을 기준으로 하면 여러번 고침. 쑥 적고 덩어리로 버리며 덜어냄. 많이 덜어내면서 고칠 일이 없다.

 

질문 14. 팔리는 제목을 정하는 방법

제목 자체를 짧게. 시청자가 관대한 시선이 아니라고 생각함. 평가하는 느낌으로. 쉽고 재밌을 것 같은 것. 당장 내 삶에 접목 시킬 수 있는 유용한 것에 집중. ~하는 법 / 방법 으로 접근. 유튜브 썸네일은 윗쪽 짧게 아랫쪽 제목 얇게 해서 가독성도 신경.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

 

질문 15. 개요까지 잘 썼는데 쓰다보면 별로인 글은 어떻게 하나요?

개요까진 잘 짰는데 살 붙이다보면 흥미 떨어지면 과감히 버림. 자기 검열 때문에 힘들었어도 써야 되는 글이면 쓰는데, 내가 선택 할 수 있는 거니까 꼭 써야되는 글이 아니면 버림. 힘들게 쓸바에야 버린다. 애쓰는게 숭고하면서도 소모적이다.

 

질문 16. 주로 보는 글

블로그나 문인들이 가볍게 쓴 글. 시인, 소설가들이 쓴 가벼운 인스타. 서은유 작가 추천

 

질문 17. 글을 보여주는 두려움 부끄러움 극복 방법

조회수가 안 나오면 금방 간절함으로 바뀜. ^^ 그렇게 부끄러움이나 두려움 극복

 

질문 18. 편집자의 눈에 띄는 방법

할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 자기 채널이 있는 사람. 마케팅이 될만한 대상이어야 함.

 

질문 19. 글쓰기 실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추천

일기를 손글씨로 쓰기. 책 아티스트웨이 참고. 자신만의 취향 손으로 쓰면서 수공예적인 형식을 하면서 영감이 나오는게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