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씨앗/매일을 기록

비즈니스 모델 정의에 대한 진화

by 그네* 2014. 5. 2.
반응형


Q. 비즈니스 모델이란 이 말은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

A. E-Business의 성장부터 시작되었다.

90년대 후반부터 닷컴 버블과 골드뱅크로 상징되며 온라인 시장이 성장하게 된다이전과는 변형된 형태의 상거래와 비즈니스가 떠오르게 된다이 온라인 시장이 정말로 가능성이 있는 금광인지 아니면 썩은 동아줄인지 찾고자 BM 개념에 대한 연구가 점차 시작된다.

그 연구의 1인자가 바로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이다.(Alexander Osterwalder)

그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개념을 도입하여 비즈니스 모델이 도대체 무엇인가? ‘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 ‘어떻게 하면 명확하게 전략 방향을 가져갈 수 있나? ‘

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했다.

참고골드뱅크는 90년대 말 벤처 신화와 거품을 한 방에 끌어안고 사라진 기업이다. ‘인터넷 광고를 보면 돈을 드립니다라는 광고 문구로 등장하여 3년만에 시가 총액 2,000억대와 13개의 계열사를 거느리며 거대 공룡 기업으로 성장하는 듯 했다확보한 150만명의 회원 수를 기반으로 기업들로부터 광고를 얻는다그 광고를 본 회원들에게 입금해주는 방식이었다그러나 광고를 보는 것이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것을 간과한 이 수익구조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였다또한 7급 공무원이었던 김진호 대표는 경영에 대한 경험과 역량 부족으로 회사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대표가 임원을 다루지 못하고 파벌이나 비난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난 것이었다.경험이 부족하여 수익구조를 만들지 못하고 수익구조를 만들지 못하니 부도덕한 사고에 기업이 송두리째 휘감겼다.

http://ceo114.co.kr/news/view.html?category=83&no=3550&section=79

 

1.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처음 등장한 개념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개의 구성 요소로 비즈니스 모델을 나눈 비즈니스 지도이다특정 사업 아이템을 이 9개의 요소에 맞춰 보면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보다 명확하고 폭 넓은 사고를 돕는 것이다.

1번부터 9번까지 비즈니스 모델 요소를 규명하고 BM Generation이라는 책 출간 시 이를 활용한다 9개의 구성 요소에 맞추어서 책 출간 시 크라우드 소싱을 한다그의 블로그에 책 출간 프로젝트가 공개되고 9개의 영역에 맞춰서 사람과 비용을 투자 받는다출판 관련 전문가와 디자이너 등이 모여 책을 출간하는 데 성공한다현업에서만 존재할 뿐 학문적 개념으로 존재하지 않던 BM에 대하여 오스터 왈더가 선두주자가 되는 순간이었다.

9 Building Blocks

0)     제품.서비스

-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s) :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1)     고객 접점

-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s) :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 집단

-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것

-       채널(Channel) : 제품/서비스의 가치가 커뮤니케이션유통세일즈 채널을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되는 것

2)     경영기반

-       핵심자원(Key Resource)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전달하는 데 필요한 자원

-       핵심활동(Key Activities)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       핵심 파트너십(Key Partnerships) : 기업 밖에서 조달하거나 획득할 수 있는 것.

3)     재무적 측면

-       수익구조(Revenue Streams) :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제공하여 얻게 되는 결과

-       비용구조(Cost Structure) : 조직이 활용하는 데 필요한 비용

 

이렇게 9개로 나뉘어져 있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4가지로 다시 구성해보면

고객제품 및 서비스수익사업구조로 이루어진다

-       고객 : 비즈니스 모델 상에서 사업자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참여자

-       제품/서비스 : 비즈니스 모델 상에서 사업자가 제공하는 상품

-       수익 : 비즈니스 모델 수행을 통해 사업자가 획득하는 가치

-       사업구조 : 비즈니스 참여자간의 관계와 구조

Q.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의 핵심 이슈는 ?

A. 두 가지가 있다.

1) 초기 연구 BM 개념 정립에서 BM의 핵심 요소 규명에 초점이 있었다.

그러나최근 융합 이슈로 인해서 핵심 활동 이외의 요소들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다기존 BM 모델의 핵심 요소만을 고려하기에는 현실에서 BM마다 차별화된 포인트가 부재했던 것이다.

2) 성공한 BM을 명료하게 파악하는 방법론이 필요했다.

핵심 요소가 마치 독립적으로 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BM 연구 모델 개념 이상이 필요했다요소 간 관계나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원리를 파악해야 비즈니스 모델 개념 연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공으로까지 이끌 수 있었다. ‘성공적으로 동작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