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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빛사진관/푸드스타일링

한국 도자기 조사

by 그네* 201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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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도(李陶)



1) 연혁

국내 최초의 생활 자기 브랜드로 그릇 디자이너 이윤신이 1990년에 설립했다. 이윤신은 예술 작품이 아닌 제품을 만드는 그릇이자 식탁 위의 그릇 운동가를 자처하며 청연’, ‘온유등 지금까지 사랑 받는 이도 제품을 디자인하며 브랜드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005년에는 해강고려청자연구소와 함께 전통을 새롭게 해석한 해강요를 선보이기도 했다. 2006년 이도(YiDO)로 브랜드 명을 바꾼 이래,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민 북촌 본점은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았다. 이도는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 최초의 국내 생활 자기 브랜드이기도 하다. 만원 그릇전도 행사로 열린다.

홈페이지 :http://www.yido.kr/new3/main/main_new.php

 

2) 대표 라인과 가격대

온유

단아한 아름다움을 세련되게 표현한 온유는 지나치지 않은 화려함으로 그릇 끝 부분 라인에 흙 본연의 색깔을 살리며 자연과의 조화로움을 표현하였다. 백색 라인의 도자기로 어느 음식과도 조화로워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실용성도 겸비하였다.

온유 타원볼(25000)과 밥/국그릇 세트(76500), 샐러드 볼(54000) 등 다양한 용도의 그릇으로 출시되어 이도의 대표적인 라인이 되었다.


 
청연



청연yido의 대표적인 라인으로, 푸름의 미학을 세련되게 표현하여 시간의 흐름 속에서도 가치가 변하지 않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국그릇,밥그릇 세트(50000), 직사각판 접시(5만원) 등이 인기 라인이다.

 

대표적 제품


 
1 온유 굴곡원 볼(85000)
청연과 함께 1990대부터 사랑받아온 온유는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고 질박한 느낌이 시선을 끈다. 거친 듯 보이는 모습이 오히려 더 정감 간다.

2 청연 굴곡원 볼(75200)
1990년대 출시해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찾는 이도의 스테디셀러 중 하나. 유약을 바른 푸른색 부분과 바르지 않은 갈색 부분의 대비가 매력적이다.

3 윤빛 접시(가격 비교 중지)
2013년 새롭게 출시된 윤빛은 차분하고 매끄러운 푸른 빛깔이 매력적인 라인. 사각형 모서리를 손으로 살짝 올린 듯한 독특한 외형이 돋보인다.

4 청온 볼(가격 비교 중지)
이도의 대표 라인인 청연을 캐주얼한 느낌으로 해석해 20~30대에게 반응이 좋다. 유약을 칠하지 않은 태토의 느낌을 살려 수공예의 따뜻함이 느껴진다.

5 한빛 접시(정사각발 접시 34560, 직사각발 접시 66500)
태토 고유의 거친 느낌에 유약을 바른 부드러운 느낌이 공존한다. 특히 넓고 긴 형태의 접시는 빵과 과일 등을 담아 손

 

2. 한국 도자기

1) 연혁

1943년에 설립되어 3대째 도자기 산업에 전념한 결과 현재 세계 1위의 생산량을 지닌 세계적인 도자기 회사로 성장하였다. 동양에서 유일하게 젖소뼈가 50%이상 함유된 정통 본차이나를 생산하고 있다. 8개 공장 7만평에 이르며, 총 생산량은 월간 약 350만개로 세계 최대 규모이다. 또한 청와대의 식기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혼수 예물로 인기인 브랜드이다.

홈페이지 : www.hankook.com/

 

2) 대표라인과 가격대

- 프라우나(PROUNA) : 2003년 런칭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100%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크리스털 세공과 핸드메이드 방식으로 완성한 골드장식이 특징이다. 프라우나는 아시아 브랜드 최초로 최고급 백화점인 영국의 해롯 백화점2010년 단독 매장을 내는 쾌거를 이루었다.


 


- 본차이나 : 본애쉬 국제기준을 넘는 천연 본애쉬를 약 50% 함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으로 유명

- 파인차이나(초강자기) : 한국도자기가 최초 개발한 제품으로 일반도자기보다 2~3배 강도가 좋은 편이고 가격은 본차이나보다 20~30% 저렴해 실용적

- 슈퍼스트롱 : 본 애쉬 (젖소 뼈가루) 50% 미만이 들어간 제품

 

3. 광주요

1) 연혁

1963광주관요의 마지막 가마가 폐쇄된 지역을 중심으로 흩어져있던 도공들을 모아, ‘전통 도자기 산업의 중흥이란 슬로건 아래 탄생되었다. 광주 관요란 조선시대, 관에서 필요로 하는 생활자기를 생산하던 곳으로 최상품 자기를 만들어 왔다. 광주요는 계속되는 적자에도 불구하고 1수공의 전통 도자기 생산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독자적인 흙 비율 조합과 천연 재료인 유약으로 색을 내고 형태와 문양에 전통 스토리를 담아 수작업 공정을 거친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승 도자기류의 한식기라는 브랜드 이미지로 주로 상류층 30~50대 주부층이 주요 타겟이다. 일관된 고가 전략을 전개하여 고급 백화점 또는 부촌 중심의 대리점 개설 등을 통해 고급 유통망을 선별적으로 확보하였다. 최근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김연아 선수

와 협업해 출시한 YUNA 라인 등을 통해 도자기 현대화에 주력하고 있다.

홈페이지 : http://www.ekwangjuyo.com/


2) 대표적 라인과 가격대

클래식 라인 : 회화나 조각 등 섬세하고 고급스런 수공예 도자식기 


모던 라인 : 전통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감각적인 도자식기

캐주얼 라인 : 사발을 기본으로 한 구성으로 어디서든 편하게 쓸 수 있는 도자식기


유나 ;김연아 풀 블룸 세트(272000)

 

4. 김성훈 도자기

소개 : 100% 수공예로 다양한 색 유약을 입히고 결 무늬를 더한 것이 특징.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uni9357&from=postList&categoryNo=95



 

* 기타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 고메이키친 : http://www.gourmetkitchen.co.kr/

- 소소한 시작 : http://www.sosohan.co.kr/

- 생활도자기샵 자연공감도 : http://kimmyungryesho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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