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 준비

결혼준비 (5) 신혼 가전 졸업 후기 (feat. 롯데백화점 본점 LG)

by 그네* 2020. 10. 14.
반응형

가전은 LG다. 이것은 어린시절 내가 체감한 멘트다. 우리집 양문형 냉장고를 처음 샀던 날. 엄마는 싸한 촉이 왔다. 그래서 투게더 하나를 사서 냉동실에 넣었는데 촉은 역시나였다. 아이스크림이 얼지를 않고 녹은것이다. 하이마트 아저씨에게 항의를 했다. 아저씨는 혀를 끌끌차며 '이제와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고객님 사실 냉장고는 LG입니다... '라며 LG 제품을 추천했고 LG 냉장고는 오랜 시간 우리가족과 함께 하고 있다. 

 

신혼가전을 준비하면서 질문이 있었다.

 

 - 질문1. 한 브랜드로 다 맞춰야 하나?
 - 질문2. 백화점/하이마트 뭐가 더 나을까?
 - 질문3. 품목은 뭐로 정할까?

 

질문1. 한 브랜드로 다 맞춰야 하나?

답1. 한 브랜드로 맞추면 다품목 할인 등 할인 요소가 크게 적용된다. LG의 강점인 가전은 디스플레이, 냉장고, 무선청소기, 세탁기 등인것 같다. 그래서 신혼 가전을 준비하면서 LG로 모두 맞추기로 했다. 삼성은 디자인이 예쁘고 혼수 구매 시 파격할인이 많아 LG보다 더 저렴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체감한 문장 때문에 나는 LG로 마음을 정했다. 

 

질문2. 백화점/하이마트 뭐가 더 나을까?

답2. 카페에서 후기를 보면 백화점에서 구입했다는 후기가 많았다. 백화점에서 가전을? 너무나 가격대가 호화로울 것 같아 걱정이 앞섰다. 우리는 신세계 백화점 센텀시티점, 전자랜드 본점, 롯데백화점 광복, 롯데백화점 서면 본점에서 발품을 팔았다.

 

신세계 백화점 센텀시티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했다. 가전에 'ㄱ'도 모르는 느낌으로 가서 '이거 얼마에요?' 라며 물었다. 그냥 이렇게 들어가서 견적 내달라고 하니 상담 말미에는 상담해주시던 분이 공부 좀 하고 오라고 했다 ㅋㅋㅋㅋㅋ... 그래도 이러한 첫 방문을 통해 우리는 대략적인 품목을 정할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신세계 센텀시티 견적도 나쁘지 않았다. 

 

그러고서 카페를 통해 추천을 받은 서면 전자랜드 본점을 갔다. 카페글에 있던 매니저에게 연락을 하니 연락이 참 되지 않았다. 많이 바쁘신듯 했다. 신세계 센텀시티에서 적은 모델명을 가져가니 TV는 가장 기본선만 하면 충분하다고 하시면서 다른 모델명을 추천해주셨다. 육안으로 어차피 구분이 되지 않으니 우리도 동의했다. 그렇게 견적을 뽑아갔는데 생각보다 저렴하지는 않았다. 신세계 센텀시티점과 견적은 비슷한데 사은품이 조금 더 빠방한 정도였다. (공기청정기, 글라스락, 고급후라이팬, 에어프라이기, 그릴기, 제습기)

 

그런데 찾아보니 LG TV는 유통채널별로 모델이 달랐다. C(중급), E(고급), B(보급) 유형으로 나뉜다. 세상 도움 받은 글 아래 덧붙인다. 이 글만 읽고 가면 모델명만 봐도 어떤 특성인지 잘 알 수 있다. 

1boon.kakao.com/NOSearch/tv4

 

TV 모델명을 알면 TV가 보인다

삼성, LG TV 모델코드 읽는법

1boon.kakao.com

유통채널별로 들어가는 부품이 다르다고 해서 찜찜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그치만 '별 상관있겠냐 현금으로 저렴하기만 하면 장땡이다ㅏㅏㅏㅏㅏ '라는 마음이었다. 

 

다음 발품지는 롯데백화점 광복점이었다. 가전 준비하는 모든 이에게 구전처럼 내려오는 명언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오픈점이 가장 저렴하다그런데 발품 팔아보니 오픈점에도 여러가지 부류가 있다. 리뉴얼 오픈과 진짜 새로운 매장인 쌩오픈. 리뉴얼 오픈은 '그랜드 오픈' 등으로 표현하는 것 같은데 찾아가보기 전에 예전에 매장이 있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보고 가면 좋을것 같다

  나는 광복점이 오픈점 할인이 엄청나서 여기에서 구매한다는 마음으로 갔다. 역시나 오픈매장이라 대기명부가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사람들이 많았다. 카페에서 광복점에서 구매했다는 사람을 통해 매니저도 소개받아 따로 연락하고 그 매니저가 특별히 소개받고 왔으니 더 할인도 적용해주었다. 그런데!!!! 결론으로 보면 비싼 편은 아니었지만 결제 방법이 너무나 복잡하고 견적도 조금 저렴한 편이었다. 오픈 매장이라고 적용되는 할인폭도 2%가 고작이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받는 정부지원금 환급을 받으려면 별도 신청 절차가 있고 우리는 간당간당한 시기라서 불안했다. 에너지 환급 받기에도 애매한 기간이라 환급 받는 방법과 안전빵인 방법으로 나누어 견적을 내보았다. 사은품도 전자랜드보다는 못하지만 나쁘지 않은 정도였다. (에어프라이어, 프라이팬 3종, 믹서기, 그릇세트, 도마, 공기청정기, 냄비세트)

 

결론적으로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 하지 않은 이유는 결제가 너무 복잡했다. 결제수단에서는 롯데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가장 이득이다. 결제 후 백화점 상품권과 롯데 포인트로 돌아오는데 그게 체감할 수 있는 현금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구매 후 한달 뒤에 지급되는 상품권도 있고 몇주뒤에 오는 롯데포인트가 있고 당일날 지급되는 상품권도 있고 정해진 시기에 들어오는지 여러번을 내가 체크해야했다.(귀찮....) 할인이 많이 된다면 그런 수고를 감당하겠지만 그 정도로 저렴하지도 않았다. 

 

마지막 발품지 롯데백화점 서면본점 엘지 베스트샵이다. 최종적으로 이곳에서 구매했다. 여기는 정말로 오픈한 매장이었고 우리는 8/31에 방문했다. 9월부터 정책이 바뀐다고 하였다. 매주매주 가격 정책이 바뀌는것 같았다. 견적 내주시는 분은 원래 수도권 본사 근무하는 분인데 하반기 내 동일한 프로모션이 적용될 오픈 매장은 경남에서 거의 없다고 했다. 광복점 오픈 할인은 뭐냐고 물으니 '오픈'이란 표현을 계속 쓰면서 프로모션 하는데 진짜가 아니고 본사에서도 주시하고 있다고 할 정도였다. 상담해주시는 분은 견적을 내주시면서 불필요하다 판단되는 품목은 제외하고 나중에 살면서 사라고 하셨다. 견적을 내주시고 사은품도 챙겨주셨다. 

결제방법도 세상 깔끔했다. 결제수단은 내가 고를 수 있었고 70만원 롯데백화점 상품권이 당일날 지급되었다. 120만원 상당의 롯데 포인트는 배달 완료 후 1달 내 제공된다고 하였다. 당시 최저 가격이었던 광복점 견적보다 33만원 정도 더 저렴했다. 

이후에도 담당자님이 더 좋은 판촉이 나오면 그 조건으로 해줄 수 있으니 혹시 알게 되면 문자 달라고 했다. 배송일자 등으로 연락드릴 때 한번씩 물어보고는 했는데 오픈점이 가장 프로모션이 잘 들어가서 바꾸면 손해라고 답변해주셔서 안심이 되었다. 

 

답3. 최종 품목과 견적

 - 65인치 TV : OLED65BXFNA   

 - 냉장고 : F873SN35E

 - 세탁기, 건조기 : 워시타워 W16KT347(블랙)

 - 무선청소기 : A9470IK

사은품 : 공기청정기 AS190DWFR, 애머후라이팬세트, 믹서기, 앨버드 그릇세트, 실리트 냄비세트, 그릇세트 

 

견적 가격 : 10,897,000원 > 결제가 : 10,473,090원 > 할인 적용 후 체감가 : 8,573,090원(약 232만원 할인)

엘지혼수가전 구매내역서

구매요령(왜 저 제품들인가요? )

0. 공통

 우리는 무조건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을 원한다고 했다. 그런데 TV는 효율이 좋을 수록 화질이 떨어져 1등급 제품이 없다고 했다. 나머지는 모두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였다. 

 

1. TV 

65인치냐 75인치냐 기로에 서있다면 매장에 가서 보면 좋다. LG 디스플레이 OLED 자체 발광을 알고 갔다. 65인치냐 75인치냐 했을 때 안에 인공지능이나 음향 등등 차이를 설명해준다. 근데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음향이나 시각에 큰 차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최신 제품이나 가장 보급형 모델을 선택했다. 

 

2. 냉장고 

고급형 냉장고가 많지만 우리는 기본형으로 골랐다. 신선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직스페이스(냉장고 문 전체 안 열고 일부만 열리는 구조)도 없는 걸 원했지만 이제 엘지 냉장고는 전체가 매직도어 형식이었다. 실제 매장에 가서 보니 무슨 음료대라면서 혹은 밖에서 똑똑 노크를 하면 열리는 냉장고도 있었다. 우리 가장 기본에 충실한 4도어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를 구매하였다. 

 

3.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는 한 종류만 있어서 색깔만 고르면 된다. 처음에는 화이트가 더 저렴해서 화이트로 사려고 했으나 후일 더러워질 것이 걱정되고 뭔가 고급진 느낌이 나는 블랙이 끌렸다. 블랙은 화이트보다 도색비 때문에 20만원인가 비쌌다.

 

4. 무선청소기

무선청소기는 그냥 인터넷으로 따로 살까 싶을 정도로 고민했다. 인터넷에서 물걸레, 침구 청소 노즐 등 쓰잘데기 없는 부분을 제외하고 청소기만 있는 구성을 사고 싶었는데 할인 되다보니 가격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또 막상 잘 쓰면 되겠다 싶어서 구매했다. 

 

  참고. 처음에는 로봇청소기(R958DA)식기세척기(DFB22M)도 넣어서 견적을 알아보다가 롯데백화점 광복점 견적 볼 때부터는 두 개를 분할해서 냈다. 최종 구매할 때는 제외했다. 다품목 할인 등으로 해서 100만원을 더 추가하면 로봇청소기와 식기세척기를 구매할 수 있는 것이었는데 살아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다 생각해서 결국 제외시켰다. 

 

10월 23일에 가전이 집으로 들어온다! 너무너무 기대되고 무탈하게 설치되면 좋겠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