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씨앗/매일을 기록

노션 플러스 연간 요금제 전액 환불 받기 (+환불 요청 이메일 양식 포함)

by 그네* 2024. 2. 18.
반응형

노션 연간 결제가 두 번 나가버림!

연간 결제가 한달 사이에 1/12, 2/12에 두번 결제되었다. 

아니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서 노션의 과금 체계를 공부했다. 

그랬더니 내가 노션의 과금 체계를 잘못 이해했던 것이다. 

 

1/12 결제 건은 나의 1년 연간 결제 건이었다. 

2/12은 내가 사용하는 독서모임 워크스페이스에 멤버를 추가해서 멤버에게 비용이 청구된 것이었다. 

사실 게스트로 이용해도 권한을 모두 부여하면 차이가 없다. 

특히나 멤버로 초대하면 그 멤버가 개인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다. 

저 노션의 안내글에 따라서 멤버로 초대된 사람도 요금을 결제해도 워크스페이스 이용권리만 생긴다. 

개인 페이지도 이용하고 싶으면 개인페이지 이용료도 내야한다.ㄷㄷㄷ

 

노션 멤버와 게스트의 차이

노션 워크스페이스를 만들면 아래에 페이지가 하나씩 생긴다.

그 페이지 별로 게스트는 초대를 해야하고 멤버는 워크스페이스 자체에 초대를 하기 때문에 페이지별로 초대하지 않아도 된다. 

멤버는 또한 다른 멤버를 초대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대신 이 것 때문에 월 8달러가 결제 된다 생각하면 좀 아깝다. 

게스트로 해도 협업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멤버 요금 과금은 추천하지 않는다. 

 

노션 유료 요금제 사용하는 이유

1. 사진이나 고용량 자료를 올리기 위해

5MB로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그래서 사진이나 PPT, PDF 자료 공유를 하려면 플러스 요금제로 결제하고 게스트로 팀원들을 초대하자. 

 

2. 11명이상으로 게스트 초대가 필요할 경우

무료 요금제에서는 10명까지 게스트 초대가 가능하다. 유료는 100명까지 가능하다. 여러 사람들과 협업을 할 프로젝트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유료 요금제 추천

 

노션 유료 요금제 무료 사용 방법

주변에 교사, 학생이 있어 @ac.kr 등의 교육기관 도메인으로 메일 인증을 받으면 플러스 요금제를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다만 멤버를 초대하면 멤버에게 요금이 부과 되는 것은 동일하다. 본인이 사용할 거라면 교육기관 종사자 메일로 인증받고 플러스 요금제 무료로 사용하면된다.

 

노션팀에게 환불 요청 이메일 보내기 (+양식)

요금 부과된 멤버를 제거하고 워크스페이스 멤버 숫자 1로 바꾼다. 

그런 다음 아래 이메일을 복사하고 파란색 부분 내용을 본인 부분으로 바꿔서 넣어 보내면 된다. 

Dear Notion Team,

Please kindly process a refund about the billing of an additional member of the workspace. 
 - Paid date : 결제날짜
 - payment amount : 환불 요청 금액
 - invoice number : 노션 > 마이페이지 > 영수증 페이지 > 인보이스 숫자 넣기
 - billing URL : 노션 > 마이페이지 > 영수증 페이지 URL (+PDF로 다운받아서 첨부)
 - Workspace name : 내가 사용한 워크스페이스 이름
 - Member email address : 요금 부과 때문에 제거한 멤버 이메일 주소 

I did not know that the price is applied based on the number of members. 
I got rid of another member of my workspace so the total number of members is only one. 

Sorry for the inconvenience and confusion. 
I will wait for your reply!

Thank you

Best regards,
이름

 

보내고 나면 요청이 접수되었다는 자동 이메일이 온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5~10 영업일 이내에 환불될거라는 메일과 추가적인 노션 팀의 환불 영수증이 포함된 공식 이메일이 온다. 

 

 

 

아주 쿨하게 다 환불해주는 노션팀 아주 칭찬해!!

사실 내가 요금 과금체계를 모르고 한 100% 내 문제라 환불 안될까봐 걱정했다.

그러나 이틀만에 모든 상황이 종료될만큼 빠르게 처리해주고 아주 친절해서 인상깊었다.

무탈하게 노션 전체 환불받아서 넘 다행!!

 

타임라인 총정리

<요약>

0. 2/12 오전 11:46 갑분 결제 ^_ㅠ
1. 2/14 오전 10시 경 최초 문의 
2. 2/14 오후 4시쯤 문의 접수 되었다고 자동 회신 받음
3. 2/15 오후 3시 경 인간(!) 담당자 배정 + 노션 측에서 추가 정보 요청 
4. 2/15 추가 요청한 정보 회신
5. 2/16 환불 최종 확인 메일 받음
6. 2/19 전액 입금 완료

<캡쳐와 함께 따라가보기>

1. 2/14 오전 10시 경 최초 문의

2. 2/14 오후 4시쯤 문의 접수 되었다고 자동 회신 받음

 

3. 2/15 오후 3시 경 인간(!) 담당자 배정 + 노션 측에서 추가 정보 요청 

 - 워크스페이스 이름과 비용 청구된 이메일 주소를 요청했어요. 추가 정보 요청 없이 한방에 될 수 있도록 위에 메일 양식 만들어둔거에요!

   사실 저는 왔따갔다 한 번 더 있었기에 ^_ㅠ 위 메일 양식 쓰시면 이 과정이 없을겁니다!

 

4. 2/15 추가 요청한 정보 회신

 -  워크스페이스 이름, 추가과금된 멤버 이메일 주소, 워크스페이스 소유주 정보, 노션 인보이스 첨부

 

5. 2/16 환불 최종 확인 

반응형